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호두의 효능과 호두의 활용법

반응형

호두는 견과류 중 특히 영양가가 높은 고칼로리 식품입니다.

호두는 지방이 열매의 60~70%를 차지하는데, 콜레스테롤치를 낮추는 필수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으며 트립토판과 아미노산의 함량이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리넬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가 작용하여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부착하는 것을 막아 주므로 고혈압, 동맥경화증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큽니다.

 

하루에 호두 세 알만 먹으면 그날에 필요한 지방이 충족된다고 할 만큼 지방질의 양도 많아 병을 앓고 난 회복기 환자의 건강식으로도 훌륭합니다.

단백질도 질적인 면에서나 양적인 면에서 육류보다 훨씬 우수하다고 합니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 B1이 풍부해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에 윤기가 나게 합니다.

 

그 밖에도 기침을 진정시키고 신경쇠약을 낫게 하며 변비를 해소시켜 줍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을 피하도록 합니다.


 

 

호두의 보관법

 

껍질을 까두면 지방질이 산패해서 변질되기 쉬우므로 보관시에는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둡니다.

구입할 때도 껍질을 까서 파는 것은 산패가 되지 않았는지 주의깊게 잘 살펴보도록 합니다.


 

 

호두의 활용법

 

 

정신불안증 해소시

 

불면증, 노이로제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두는 하체를 따뜻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허리와 무릎을 보호해 주며 설사와 변비 증세에 모두 효과를 발휘합니다.

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을 강화시켜 비뇨기 질환의 증세를 개선시킵니다.

 

▶호두와 검은 참깨, 뽕잎을 30g씩 진득할 때까지 곱게 갈아 하루 9g씩을 먹습니다.

간단하게는 하루에 호두 2개씩을 먹으면 됩니다.

 

 

체력이 약해 귀울림이 있을 때

 

호두에는 단백질, 비타민, 칼슘, 인, 지방질의 영양분이 풍부히 들어있어 신장 기능이 약해 체력이 떨어지고 귀울림이 있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동맥경화증을 예방하고 피부를 매끄럽게도 해줍니다.

 

▶ 호두 달인 물

 

호두알 5g을 냄비에 넣고 3c의 물을 부어 양이 2/3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2~3회에 나누어 마십니다.

 

 

혈액순환 촉진

 

부추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위장을 따뜻하게 해 주며 강장, 강정에도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고, 호두는 피로를 잘 느끼고 기운이 없을 때 양기를 보충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 호두와 부추씨 달인 즙

 

호두 1개와 부추씨 6g에 물 1c 정도를 붓고 달여 그 물이 반으로 줄면 청주를 타서 마시면 상승작용으로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노화로 소변을 자주 볼 때

 

호두에는 노화를 막는 작용도 있습니다.  또한 신장의 기능을 높여 주고 허리를 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노화에 의해 허리나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세, 소변을 자주 보는 증세에 잘 듣습니다.

 

호두를 그대로 먹어도 좋습니다.  더한 효과를 위해서는 호두죽을 만들어 먹습니다.

 

▶호두죽

 

냄비에 씻은 쌀 1c을 넣고 물 10c을 부어 강불에서 끓이다가 쌀알이 퍼지면 불을 약하게 줄여 30분 정도 뭉근히 뜸을 들입니다.

죽이 거의 다 끓여졌을 때 속껍질이 붙은 호두를 넣고 다시 1시간 동안 끓입니다.  먹기 직전에 소금으로 간을 맞춥니다.

단 현기증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많이 먹지 말도록 합니다.

 

 

습관성 변비 개선

 

양질의 지방질, 단백질이 풍부히 들어있고, 장을 매끄럽게 해주는 작용도 뛰어나서 변비나 치질에도 효과적입니다.

 

▶ 호두차

 

호두에 볶은 검은깨를 섞어 차로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변비를 고칠 수 있습니다.

단, 빈혈이 심하고 코피가 잘 나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또한 호두에는 변을 묽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설사를 할 때는 많이 먹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