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유자의 효능과 유자활용법

반응형

다른 감귤류에 비해 껍질이 두껍고 과육에 씨가 많은 것이 특징인 유자.

신맛이 강해 그대로 먹을 수는 없고 설탕이나 꿀에 재웠다가 차를 끓여 마시는데, 목이 따뜻해지고 기침, 감기에 잘 들어 겨울에 유자차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  유자의 효능

 

유자향기
유자의 과피 표면에 보이는 작은 점들은, 껍질에 상처를 주거나 껍질을 짜면 그 향기가 강해집니다.

유자고유의  향기는 항균, 살충, 진통 작용 외에도 기분을 리프레시하거나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 릴렉스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온을 높이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리모넨
리모넨은 감귤류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지만, 유자에는 레몬보다 많은 리모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리모넨은 교감신경의 작용을 활성화시켜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내장지방을 감소시키는 작용과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리모넨은 피부에 접촉하면 따끔거림이나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과피에 상처가 생기면 리모넨이 유출되므로 피부가 약한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시트랄
레몬 등의 감귤류에 함유된 향기입니다. 

시트랄에는 항균, 진통, 진정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유지하는 작용이 있어 감기 예방이나 피로할 때 나타나기 쉬운 구강 헤르페스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거나 기분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유자의 영양 성분 중 많은 부분은 과육보다는 과피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즙을 이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껍질을 먹음으로써 효과적으로 영양 성분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헤스페리딘
헤스페리딘은 감귤류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로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비타민과 유사한 작용을 하며 때로는 비타민 P로 불립니다. 
쥐의 실험에서는 혈압을 낮추거나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 외에도 뼈 밀도 감소를 억제하는 효과도 확인되었습니다.
항알레르기 효과나 류머티스의 증상 개선과 같이 다양한 생리 기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다양한 효소 반응을 돕습니다. 신체에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부터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C 부족은 피부 콜라겐 감소, 뼈 밀도 감소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강화하여 감기 등의 감염병을 예방하거나 철분 흡수를 촉진하여 빈혈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는 비타민입니다.

펙틴
펙틴은 수용성 식이 섬유의 하나로 식물에 널리 포함되어 있으며, 식물의 세포와 세포를 연결하는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장을 정돈하여 설사나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 외에도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밖의 효과
기운의 순환이 좋아져 위의 불쾌감을 완화시키거나, 해열과 가래 제거 효과도 있습니다.

술을 마신 후에도 좋습니다. 

그밖에 식물성 섬유와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유자보관법 


유자는 비닐봉지에 넣어서 건조하지 않도록 보관하며, 식품 보관용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의 채소칸이나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합니다. 

 

과피의 노란 부분을 까서 다져놓은 후, 냉동용 저장봉지 등에 넣어 냉동시켜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과즙은 짜서 씨를 제거하고 얼음틀 등에 담아 얼려두면, 소량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유자활용법

 

유자차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향이 좋은 유자차는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중풍을 예방하는 신경통에도 좋은 약효를 냅니다.

그밖에 암을 예방하는 비타민 C와 카로틴이 풍부합니다.

 

만드는 법

 

1. 껍질이 울퉁불퉁하고 진한 오렌지색을 띤 유자를 골라, 부드러운 솔등을 사용하여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닦는다.

2. 씻어 놓은 유자를 세로로 반을 자른 다음 얇게 반달썰기 한 후 밀폐용기에 꿀또는 설탕을 켜켜이 깔고 뚜껑을 닫아 서늘한 곳에 15일 정도 재워 둔다.

3. 따뜻하게 데워둔 찻잔에 유자시럽 1작은술을 넣고 적당량의 물을 부은 다음 고루 저어서 마신다. 

또는 탄산수 등으로 희석하여 마신다.


유자목욕

 

유자를 욕조에 넣어 목욕을 하면 감기에 걸리지 않습니다.

유자는 피부를 아름답고 매끄럽게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목욕제로 아주 좋습니다. 

또 유자의 좋은 향기가 기분을 상쾌하게 하고 유자의 향을 내는 성분인 피넨야시트랄이 피부를 자극해 피의 흐름을 좋게 하기 때문입니다.

 

만드는 법

 

1. 유자 1개를 깨끗히 씻는다.

2. 껍질째 둥글게 잘라 면주머니에 넣는다.

3. 면주머니를 꼭 묶어 욕조에 넣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