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멀미증상, 멀미시 대처법, 멀미방지를 위한 방법

반응형

일반적으로 '멀미'라 함은 자동차, 배, 비행기등의 운송수단을 탔을 때 속이 메슥거리며 두통, 어지럼등의  증세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운송수단에 타고 있을 때는 보고 있는 풍경과 자신의 몸이 모두 흔들리는 상태입니다. 
전정감각이 흔들림을 예측하고 수정하는 정보와 눈에서 실제로 들어오는 시각 정보 등에 오차가 생길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하며,
운전하는 사람은 멀미를 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진행 방향이나 차체의 흔들림, 가속 및 감속의 타이밍 등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기 때문에 무의식적인 몸의 균형을 유지로 인해 시각 정보와의 오차를 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이라도 그날의 컨디션, 심리적 상태에 따라 나타날 수 있으므로, 예방법과 대처법을 잘 익혀 즐거운 여행이 되도록 합니다.

 


▣    멀미 증상

눈이 어지러워서 자주 하품이 나옵니다.
점차 심장이 두근거리고 두통, 땀, 손발이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더 심해지면 강한 구토를 일으켜 실제로 토할 수도 있습니다.
구토가 계속되면 탈수증상에 빠져 위험한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이동시의 주의점

차 안에서 스마트폰을 만지거나 책을 읽거나 휴대 게임을 계속하는 경우, 몸이 흔들림에 대응하지 못하고 멀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주행 방향을 향하여 몸을 가능한 한 안정시키며 누워 눈을 감고 조용히 심호흡을 하며 안정을 취합니다.

가능한 경우 전방의 풍경을 계속 보면 차의 움직임과 흔들림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차량은 차체의 중심에 가까운 곳일수록 흔들림이 적습니다. 

멀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반 승용차라면 조수석에, 3열 시트의 왜건 유형 차량이라면 2열 중앙 좌석에 앉는 것이 좋습니다.
버스의 경우 앞에서부터 4~5열이 좋습니다.

동승자가 멀미를 할 시에는 즉시 안전한 장소에 차를 세웁니다.


▣     멀미 증상 대처법


밖에서 신선한 공기를 마시거나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머리를 최대한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휴식을 취합니다.

시트를 눕히거나 누워서 편안한 자세를 취하도록 합니다.

벨트를 풀거나 단추를 푸는 등으로 옷의 조임을 느슨하게 합니다.

이야기를 나누거나, 그 자리에서 스트레칭을 하거나 긴장을 풀어보도록 합니다.

참지 않고 토하는 편이 편안해집니다. 토한 후에는 입안을 헹구고 깨끗하게 합시다.
구토한 경우, 회복을 지켜보면서 천천히 스포츠 음료 등을 마셔 수분을 섭취합니다. 

멀미약은 멀미 증상이 발생한 후에 복용해도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     멀미를 사전에 방지하기위한 대책

수면 부족과 신체적 피로, 배부른 상태 등을 피합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드라이브를 앞두고 기대감에 흥분하여 전날 잠들기 어려워 수면 부족에 빠지기도 합니다. 
장시간의 차를 탈 일이 있다면, 며칠 전부터 건강 관리를 합니다. 
출발 전에 과식하거나, 반대로 멀미를 피해 아무것도 먹지 않는 등의 상태로 차를 타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차 내부를 미리 청소해둡니다.

차량 특유의 냄새나 에어컨의 곰팡이 냄새, 담배 냄새 등은 차량 멀미를 유발합니다. 
드라이브 전에는 차 내부를 철저히 청소하고, 탈취제 등을 사용하여 불쾌한 냄새를 제거합니다.
강한 향수는 좋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적절히 유지합니다.

출발 전에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점검하여 적절히 조절하세요. 
또한, 가스 냄새를 피하기 위해 가능하면 드라이브 하루 전에 타이어 공기압 조정과 함께 주유도 마무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두꺼운 옷이나 몸을 조이는 의복은 피해야 합니다.

차에 타고 있을 때는 너무 타이트한 옷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벨트나 넥타이, 몸을 조이는 속옷 등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외투나 모자를 벗을 수 있도록 합니다.
운전 중에는 자주 창문을 열어 신선한 공기를 차 안으로 흡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는 거친 운전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멀미의 직접적인 원인은 진동이나 가속 및 감속에 있으므로,  거친 운전을 피하고, 원활하고 안전한 운전을 하도록 합니다. 
또한, 연속된 커브, 급격한 오르내리기, 교통 정체 중의 빈번한 갔다 서다 등도 멀미를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하는 드라이브에서는 멀미약을 준비해 두면 안심할 수 있습니다.

멀미 증상이 평소에도 잘 나타나는 동행자가 있다면, 운전 전에 구토에 대비하여 일회용 비닐봉지 등을 준비해 둡니다.

 

그 외 멀미 시 먹으면 도움 되는 음식
마른 오징어를 잘게 꼭꼭 씹어 먹으면 멀미 증세가 멎는다고도 하니 활용을 해보세요.

오징어처럼 질긴 식품을 씹으면 잡념이 없어지며 위의 활동이 활발해져 멀미를 잊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생강을 얇게 저며 속이 메스껍고 구토하고 싶을 때 1조각씩 입에 물고 있으면 생강의 강한 향이 자극적이긴 하나 속이 조금씩 가라앉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