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올바른 물 마시기, 물 마시는 방법

반응형

물은 많이 마시는 듯 하지만 의외로 마시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커피, 주스, 각종 차등을 마시면서 물을 마신다고 착각을 하는 것입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기도 하지만, 섭취한 물은 직접적으로 내 몸에 영향을 끼치는 만큼 아주 중요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물을 마신다고 해도 올바르게 마시지 않으면 건강에 오히려 안 좋을 수도 있으므로 잘 읽어보시고, 올바른 물 섭취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우리 몸의 정상적 기능을 위해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하루 권장되는 물의 양은 하루에 1.5L~2L 입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기분의 불안정과 변비, 신장결석을 일으킬 수 있는 상태인 탈수를 예방합니다.

물은 칼로리가 없으므로, 체중을 관리하고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의 도움

  • 체온유지
  • 관절의 완충작용
  • 척수등 민감한 조직을 보호
  • 소변, 땀, 배변을 통한 몸 해독

 

물의 올바른 섭취방법

 

 

1. 항상 미지근한 물마시기

 

따뜻한 물이나 뜨거운 물은 실제로 우리 조직에 더 깊이 흡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뜻한 물은 차갑거나 실온의 물보다 우리의 몸을 더 깨끗하게 해 주고 해독을 해줍니다.

얼음을 넣은 차가운 물은 감기나 기침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소화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건강에 절대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따뜻한 음식은 소화를 촉진시키고  차가운 음식은 소화를 방해합니다.

 

2. 앉아서 물 마시기

 

서서 마시는 것은 체액의 균형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서서 물을 마시면,  종종 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불필요한 액체를 몸에 축적시키고, 또한 미네랄의 소화와 흡수에 영향을 미쳐 다른 문제들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천천히 마시기

 

물을 조금씩 마시는 것은 우리 몸이 영양소와 미네랄을 잘 처리하도록 해줍니다.

신장이 모든 수분을 처리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듭니다.

 

4. 끓인 물 한 잔으로 하루를 시작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면 밤새 쌓인 독소를 씻어내고 소화관을 깨끗하게 해 주어 하루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신진대사를 증가시켜 체중 감량을 촉진합니다.

 

5. 식사 중에는 물을 마시지 않는다

 

식사 전, 후 한 시간 이상은 비교적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할 수 있지만, 식사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중의 물 섭취는 위액을 희석시키고 음식의 소화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식사 중이라면 한두 모금만 마시도록 합니다. 

 

6. 체온상승, 운동,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땀이 많이 나는 경우에는 더 많은 물을 마시도록 합니다.

생활패턴이나 개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신체 반응을 고려해 물을 섭취합니다

 

7. 휴대용 물병을 준비해서 항상 가지고 다니면서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일정 시간마다 시간을 정해 알람을 설정해 물을 마시는 습관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