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통조림 보관법, 고리가 떨어진 통조림 열기

반응형

먹고 남은 통조림 보관법

 

통조림은 공기를 제거 후 밀봉, 진공 상태로 가열 살균함으로 속을 무균 상태로 만든다.  

무균 상태이므로 음식을 부패시키는 균이나 미생물이 없으므로 장기 보존을할 수 있다.  

 

픽사베이

 

통조림은 보관기간이 오래된다는 인식이 있지만 그것은 미개봉상태의 통조림을 말한다.  

 

 

통조림은 유통기한이 길어 방부제가 많이 들어 있다고 오해하기 쉽지만 내용물에 방부제가 사용되지 않으므로 한 번 개봉한 통조림은 신선품이나 가정에서 조리한 것과 마찬가지로 공기나 미생물의 영향을 받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된다.

 

통조림을 개봉 후  내용물이 남았다면 반드시 다른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한다.

쓰고 남은 것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넣어 2~3일 안에 다 사용하여야 한다.

 

특히 과일 통조림에 많이 사용되는 주석으로 도금된 캔은 산소와 접촉하면 부식이 빨라진다.


 

고리가 떨어져 나간 통조림 따기

 

통조림을 따다가 날카로운 절단면에 손을 베이는 일을 방지하고,  특히 통조림 뚜껑을
따다가 고리가 날아가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방법

1. 얇은 포크나 젓가락을 이용해 통조림의 열린 곳을 살짝 들어 공간을 크게 만든다.
2. 숟가락 뒷면 손잡이 부분을 벌어진 공간에 밀어 넣는다.
3. 힘을 줘서 지렛대 처럼 숟가락을 들어 올린다. 
4. 통조림 뚜껑이 반 정도 젖혀지면 나머지를 완전히 들어 올리기 위해 
   한 손은 통조림 통을 꽉 잡고 한 손은 집게를 이용해 젖혀진 뚜껑을 완전히 집게에 넣어 
   잡아서 들어올린다.

 

 

미개봉 통조림의 보관법

 

1. 미개봉 통조림은 온도 변화나 습도가 적은 곳에 보관해야 한다.
2. 통조림은 가열 살균하여 공기, 미생물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밀봉되어 있지만 어떤 통조림의 경우 온도, 습도가 높은 곳에 장기간 보존하면 품질이 저하되기도 한다.
3. 스토브 아래나 난방기기 근처, 직사광선이 닿는 곳 등 고온이 되기 쉬운 장소에서의 보관은 피한다. 

4. 캔에 녹이 발생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습도가 낮은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5. 습기가 많거나 온도 변화가 큰 곳에서의 장기간 보존할 경우  뚜껑 표면이 녹슬 수 있는데, 약간의 녹이면 내용물에는 문      제가 없다고 한다. 하지만 녹이 크고 많은 경우 캔이 부식되어 내용물이 상했을  가능성도 있으므로 다소라도 불안이 생      긴다면 먹지 않도록 한다.
6. 통조림은 진공 상태로 유지되고 있으므로 어떤 충격에 가해지면 캔이 쉽게패여 진다. 움푹 파인 통조림이라도 내용물에      거의 영향이 없지만 뚜껑이 구부러져있거나 움푹 패인 것은 밀봉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7. 뚜껑이나 용기가 부풀어져 있으면 미생물이 들어가거나 부식이 있을 경우 가스 발생으로 용기가 팽창할 수 있으므로 주     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