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결명자의 효능과 결명자의 활용법

반응형

▣  결명자의 효능

 

결명자라는 이름은 밝음을 결정해 주는 종자라는 뜻에서 생겼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특히 눈을 밝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결명자의 효능에는 변비 해소와 간 기능 개선, 이뇨작용, 고혈압 완화 등의 효과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숙취 해소에 효과가 좋아 술 마신 다음날 결명자차를 짙게 우려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픽사베이

 


 

 

▣   결명자 섭취시 주의점

약성이 강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주로 음용수차로 쓰이나 보리차나 현미차에 비해 결명자차는 이뇨작용이 있어 음용수 대용으로 섭취를 비권장하기도 합니다.

수분을 흡수한 만큼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어 실질 수분 흡수량은 거의 없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뇨작용은 효능 중 하나이지만 음용수로서는 결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결명자를 생으로 복용할 경우 설사를 일으키므로 생으로 차를 끓이거나 완전히 볶지 않고 차를 끓일 경우 심한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제대로 볶은 결명자를 이용하여 차를 끓여야 합니다. 

고혈압의 효능에 있어서는 고혈압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것이 혈압을 정상적으로 맞춰준다는 의미가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 데만 가깝습니다.

즉, 저혈압인 사람들이 많이 마시기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저혈압을 가진 사람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이 임의로 혈압약을 중단해서도 안됩니다.

만성적으로 고혈압이 있는 사람들은 고혈압에 좋다는 식품으로 식사를 하는 것만으로는 혈압 조절이 안 되기 때문입니다.

 


 

 

▣   결명자의 활용법

 

눈을 밝게 하기 위해서

 

결명자는 손상된 간의 기능을 재생시키는 작용이 있어 차를 끓여 꾸준히 마시면 간장 질환으로 인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숙취를 풀어 주기도 합니다.  또한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이나 어지럼증 등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방법 1

 

1. 깨끗이 씻은 결명자를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비린내가 나지 않도록 약한 불에 살짝 볶는다.

2. 결명자가 볶아지면 식혀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한다.

3. 찻주전자에 볶은 결명자를 담고 물 1과 1/2컵을 부어 중불에서 고운 갈색이 우러나도록 끓인다. 

   입맛에 따라 꿀이나 잣을 넣어 먹으면 좋다.

 

방법 2

 

1. 결명자와 구기자를 햇볕에 말린다.

2. 결명자 10g, 구기자 5g에 물 1과 1/2컵을 넣어 달인다.

3. 맛이 우러나면 일단 식힌 다음에 다시 커피색이 될 때까지 달인다.

   그것을 하루분으로 삼아 3회 나누어 마신다.

 

 

자궁을 튼튼하게

 

결명자는 일반적으로 간, 신장 기능을 돕고 눈을 밝게 해 주는 작용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변비의 예방, 치료와 여성들의 자궁을 튼튼히 해줄수도 있다고 합니다.

 

1. 팬에 결명자 20~30g을 볶는다.

2. 주전자에 볶은 결명자를 넣고 물 4컵을 부어 달인다.

3. 양이 반으로 줄면 체에 물만 밭쳐 꿀을 섞은 다음 따뜻하게 마신다.

 

 

구내염에

 

결명자는 통증을 억제하고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결병자 5~10g에 3컵의 물을 붓고 껍질이 터져 진득한 속이 나올 때까지 달인다.

이 즙을 입 속에 2~3분 정도 머금고 있다가 뱉는다. 

이것을 여러번 되풀이하면 구내염의 조기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 장애에

 

결명자는 강장, 건위, 정장, 완화, 이뇨등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어 갱년기 장애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가슴이 뛰고 식은땀이 나거나 어깨가 결리고 현기증이 나는 사람에게 적당합니다.

결명자 5g과 물 3컵을 부어 끓여 물 대신 마시면 고혈압과 변비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결명자 5g을 깨끗이 씻는다.

2. 냄비에 결명자를 담고 물 3컵을 붓는다.

3. 색이 붉게 우러나면 불을 끄고 식힌 다음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해서 마신다.